[디될까] 상업용 폰트 사용시 주의할 점! 내가 가진 폰트는 어떤 부분까지 사용할 수 있을까 ? ( 폰트 저작권 표기 포장지, 임베딩, BI/CI, OFL 용어정리 + 무료 폰트 정리 사이트 추천)
안녕하세요. 민지입니다 :)
오늘은 디될까 (디지털노마드가 될 수 있을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디지털 노마드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할
정보에 대해 소개를 해볼까합니다.
유튜브 편집을 시작하면서 저에게 신경쓰이고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저작권' 부분입니다.
저작권에 관련된 소스라고 하면 보통 음악(BGM), 폰트, 이미지, 영상소스(트랜지션 이라던가...)등이 있을텐데요.
저작권이 있는 소스들을 잘못 사용하면 법적으로 문제가 생길 수 있거나 혹은 저작권에 관련된 창작물 패키지 (특히 폰트)를 사야하는 경우가 생기죠.
하지만 저작권에 관련된 이야기들은 하나같이 어렵기 때문에 사실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많아요.
예를 들어, 분명 무료폰트라고 했는데 무료폰트라고 해서 사용하니 저작권 법에 위반된다고 하는 사례는
굉장히 흔한 사례죠?
(이 경우 '비 상업적인 용도'로만 사용 가능한 폰트들 입니다.
비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 가능한 폰트로 창작 후 인터넷,출판 등 상업적인 활동을 하시면
저작권 위반으로 법무법인에서 합의금 관련으로 전화나 우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럴때 가장 쉬운 방법은 뭐다?
네. 바로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무료 소스들을 모아둔 사이트에서 다운받아 쓰는 것이죠!
이 것, 저 것 잴 것 없이 쉽게 가자구요 :)
그래서 앞으로 종종 저작권 문제없이 무료로 쓸수있는 영상 소스 구하는 사이트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폰트'에 관련된 사이트를 알려드릴게요!
상업용 무료 폰트 모음 사이트 '눈누'
제가 오늘 소개시켜드릴 사이트는 바로 이 곳 입니다.
저 역시도 애용하는 사이트에요!
사이트에 접속하자마자 다운가능한 폰트를 볼 수 있게 정리된 아주 깔끔하고 혜자스런 곳 입니다.
이런식으로요!
접속 후 '모든폰트'라는 카테고리로 들어가시면 다운이 가능한 폰트 전부 확인이 가능하고요.
유튜브 영상에서 쓰이는 무료 폰트는 거의 다 모아져있기 때문에 아주 유익하실 거에요.
맘에드는 폰트를 골라 클릭하면 직접 글씨를 타이핑해서 미리 폰트 스타일을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눈누 사이트에서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한 것은 아니고, 폰트 다운로드를 누르면 폰트를 제작해서 배포하는
사이트로 연결이 됩니다. 연결된 링크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해요.
하지만 연결 된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이나 그런 귀찮은 과정은 거의 없으니 다른 링크로 연결되는게
조금 번거롭더라도 창작활동을 위해 이정도는 감수하기로 합시다!
연결된 링크로 들어가 다운로드를 받으시고 내 컴퓨터의 [제어판 - 글꼴 ] 들어가셔서 다운 받은 폰트 (압축해제 후 )
를 넣어주시기만 하면 사용준비는 끝!!
*아, 여기서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상업용 폰트 역시도 폰트마다 어디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라는 활용 부분에 대한 제한이 있기 때문에
상업용 폰트를 쓰시더라도 활용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한 번쯤 확인은 하신 후 다운로드를 받으셔야 해요.
아까 소개해드린 사이트 '눈누'에서는 어디까지 활용이 가능한지도 손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눈누 홈페이지에서 '모든폰트'라는 카테고리로 들어가면 왼쪽 상단에 포장지, 임베딩, BI/CI, OFL이라는 이름 앞에
체크가능한 란이 있습니다.
내가 사용할 부분에 대해 체크 후 확인이되는 폰트들만 다운 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면 저작권 문제에서는 한결 편안해지실겁니다.
참 쉽죠?
마지막으로 혹시라도 용어들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까싶어 폰트 저작권 표기 관련 용어정리까지
간단하게 마치고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TTF와 OTF의 차이
TTF : 애플이 어도비에 대항하기위해 마이크로 소프트와 합작하여 개발한 폰트 파일 형식으로 가장 오랜시간동안
사용되어온 형식입니다. 주로 문서 작업에 사용되는 폰트에요. 보편적으로 쓰이는 형식으로서 작업속도가 빠르지만
비교적 곡선처리가 미흡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OTF : OTF 역시 애플과 마이크로 소프트가 함께 개발한 폰트 파일 형식임은 같지만, 고해상도의 작업물 제작시
모니터 화면을 인쇄물 상에 똑같이 표현하기 위해 개발된 폰트라는 점에서 약간 다릅니다. 때문에 그래픽 디자인시
유용하게 쓰이며 곡선표현이 섬세하게 가능하지만 TTF에 비해 작업속도가 느리다는 점이 있습니다.
주로 고해상도의 작업이 필요한 전문가들이 사용합니다.
포장지, 임베딩, BI/CI, OFL
포장지 : 포장지는 말그대로 제품 포장지 디자인에 사용이 가능하다라는 뜻 입니다.
임베딩 : 임베딩은 프로그램 용어입니다. 임베딩이란 뭔가를 끌어와서 포함시킬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즉, 해당 폰트를 내가 제작한 콘텐츠에 포함 시킬 수 있다는 것!
BI/CI : BI는 Brand Identity 라는 용어의 약자입니다. 기업에서 출시되는 제품에 사용되는 로고를 뜻합니다.
CI는 Coporate Identity라는 용어의 약자입니다. 기업에서 사용하는 로고를 뜻합니다.
즉, 예를들어 삼성에서 사용하는 삼성 로고는 CI, 삼성에서 출시된 갤럭시의 로고는 BI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쉽죠?
BI/CI에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은 제품의 로고나 기업 이미지에 맞는 로고 제작시 활용이 가능한 것 입니다.
OFL : OFL은 Open Font License의 약자로 자유롭게 수정 / 재배포 할 수 있는 폰트 라이센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료로 배포되는 오픈 폰트 라이센스들은 대부분 유료로 재배포를 금지하고 있으니 그 점만 참고하시면 될 것 같고,
무료로 사용가능한 상업적 폰트의 최고 허용범위에 해당하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창작물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되시고 세련된 상업용 폰트 활용하셔서 멋진 창작물 만드시길 바랍니다!
글 봐주셔서 감사하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